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칭 효과, 스트레칭 시간대

for-wellbeing 2023. 9. 5. 15:20
반응형

스트레칭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체질 개선

 

스트레칭하면 근육과 관절이 늘어나 유연성이 높아집니다. 근육의 유연성이 높아지고, 근육의 긴장이 풀리는 것으로, 어깨 결림이나 요통, 자세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치를 하면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이 좋아지기 때문에, 냉증의 개선이나 면역력 업, 기초 대사의 향상 효과 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로 축적 예방 및 회복력 향상

 

스트레칭으로 혈류가 촉진되면 근육에 쌓인 젖산도 함께 흐르기 때문에 피로의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혈류가 좋아지고, 산소나 영양이 근육의 구석구석까지 넘어가는 것으로 피로의 회복을 빨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 쿨다운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이 피로의 축적을 막는 효과, 회복력을 올리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휴식

 

스트레칭은 심신의 릴랙스로 이어지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도 밝혀졌습니다. 전신의 스트레치를 30분 정도 실시함으로써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우위에 선다는 실험 결과가 나오고 있어 심박수의 저하나 근육을 느슨하게 하는 작용, 혈압강하 등의 작용으로 이어져 휴식 양식 들어가기 쉽게 해줍니다.

 

동적 스트레칭

 

동적 스트레칭은 몸을 움직이면서 근육을 따뜻하게 하는 워밍업과 같은 것으로, 주로 스포츠나 트레이닝 전에 실시해야 합니다. 운동 전의 동적 스트레칭은 관절의 가동역 확대나 유연성 업으로 연결되어, 퍼포먼스의 극대화되며 상처를 입기 어려운 몸만들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정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몸을 긴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느긋한 움직임의 스트레치입니다. 혈류 촉진에 의한 냉증성 방지나 피로 경감 효과, 어깨 결림이나 요통 등의 개선 및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적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타이밍은 운동 후는 물론, 입욕 후나 수면 전에 실시하면 효과적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한 후에 스트레칭하는 것으로, 피로 해소 효과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부교감 신경에의 자극에 의해 양질의 잠을 자기 쉬워집니다. 덧붙여 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동적 스트레칭을 수면 전에 실시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교감신경이 자극되면 몸이 흥분 상태가 되어 잠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간단한 스트레칭이라고 해도 타이밍이나 방법을 잘못해 버리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제대로 특성을 이해한 다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트레칭이 효과적인 시간대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시간대는 아침과 목욕 후 효과적입니다.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 스트레칭하면, 혈류가 좋아져 몸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퍼포먼스 향상 연결됩니다. 또, 혈류가 좋아지면 대사가 오르기 때문에, 그날 하루의 소비 열량도 향상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