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운동, 웰빙

적정 수면시간, 성인 적정 수면시간, 너무 많이 자면, 잠 많이 자면, 잠 못 자면 증상

for-wellbeing 2023. 9. 20. 07:00
반응형

적정 수면시간

 

적절한 수면 시간은 6~8시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체질이나 생활 환경 등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낮에 졸려 곤란하지 않을 정도의 시간에 잠을 잘 수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수면은 필요 이상으로 복용해도 건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 시간을 너무 신경 쓰면 불필요하게 잠들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성인 적정 수면시간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 적절한 수면 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계절에 따라서도 적정한 수면 시간은 다르고, 긴 여름은 짧고, 낮 겨울은 길어지는 변화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체질과 환경에 맞는 양질의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 못 자면 증상

 

부적절한 수면이 초래하는 악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서가 불안정해지기 쉬워집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불안과 혼란이 발생하기 쉽고 우울한 경향이 강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부족이 계속되면 불안 장애와 우울증 등을 일으킬 위험이 커집니다.

 

2. 생활습관병의 위험이 커집니다. 수면의 질이 나쁘면 생활 습관병의 위험을 높여 버립니다.

 

3. 수면 부족(4시간의 수면)을 2일간 계속하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이 감소하고,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은 상승하기 쉬워지는 것으로 알려져, 그 결과 식욕이 증대합니다. 만성적으로 잠이 부족한 사람은 당뇨병 등 생활 습관병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의욕과 집중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는 상태가 계속되면, 권태감이나 의욕의 저하, 집중력의 저하, 식욕의 저하 등의 부조가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잠 너무 많이 자면, 과면의 증상

 

과면이란, 밤 충분히 잠을 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에는 졸음이 강하게 나와 버려, 일어나고 있을 수 없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과 면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상태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1. 학업이나 일의 능률이 떨어집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낮에는 졸음이 일어나도 의지의 힘으로 깨어나지만, 열심히 일어나지 않을 때는 과면일 수 있습니다. 과 면의 경우에는 일 중이나 회의 중, 시험 중 등에 졸음을 해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학업이나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그 후에 영향이 나올 것입니다. 2. 졸음운전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과 면이 있으면 자동차 운전 중에 잠을 자고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 운전자나 대형기계의 오퍼레이터 등이면 산업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전문기관에서의 검사나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수면시간 확보가 필요

 

적절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도록 유의합시다. 적절한 수면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하루에 6시간 이상 8시간 미만이라고 합니다. 낮에 졸음이 일어나지 않으면 적당한 잠을 잘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우울증과 같은 상태가 되기 쉽고 생활 습관병의 위험도 커집니다. 또한 충분히 잠을 자고 있어도 낮에 졸음이 강해지는 "과면"이라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지면 의료기관에 상담하여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도 검토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