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원인 및 줄이는 방법
코골이 원인
코골이는 좁은 기도에 공기가 통과하면서 생기는 점막의 진동입니다. 코골이의 종류는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주파수와 소리의 크기도 다릅니다. 코골이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1) 골격이나 체형 (2) 수면 자세 (3) 생활 습관 (4) 질환이나 호르몬 변화 등의 원인으로 분류 가능합니다. 음주나 스트레스, 피로 등의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코골이는 원인을 제거하면 곧바로 해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골격이나 체형,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전문 기관을 방문하여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로 인한 수면 부족은 수면의 질을 저하하는 것 외에도 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코골이 원인을 확인하고 이에 적합한 개선 방법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골이 방지 방법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코골이는 그 원인을 없애면 빠르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속히 실행할 수 있는 코골이 방지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옆을 보고 자기
수면 자세는 코골이 여부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도를 좁히지 않도록 옆으로 누워 자도록 신경 쓰면 좋습니다.
베개 사용
잠을 자는 동안 무의식적으로 자세를 자주 바꾸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베개를 사용해 잠 자세를 옆으로 고정해 버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개의 종류도 풍부하고, 감싸는 입체 형상이나 머리까지 지지해 주는 타입, 코골이 개선에 특화한 타입 등이 많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베개를 사용하여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를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베개 높이 바꾸기
베개의 높이도 코골이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높은 베개는 목이 구부러져 기도가 압박되지만, 너무 낮은 베개 역시 입 호흡을 일으키기 쉬워져 코골이의 원인이 됩니다. 이상적인 베개의 높이는 7~8cm 이상입니다. 다만, 좋다고 느끼는 베개의 높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수건 등을 이용하여 본인에게 맞는 높이를 찾아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목구멍에 압박감이 없는 상태가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코골이 방지 상품 사용
최근에는 코골이 대책에 특화된 상품이 다수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골이 해소나 입 호흡을 막는 효과가 있는 테이프, 그리고 코호흡을 촉진하는 그립과 마우스피스 등을 이용해 테스트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잠들기 쉬운 습도 유지
건조한 방에서 자면 목구멍 염증이 일어나기 쉽고, 이것이기 도를 좁혀 코골이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계절별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실의 환경을 정돈하는 것은 코골이 개선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는 가습기 등을 이용하여 실내 습도를 일정하고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