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에 요통이 흔한 이유, 겨울철 무릎 통증, 겨울철 관절통

반응형

겨울에 요통이나 무릎 통, 관절통이 일어나는 이유

 

겨울이 되면 갑자기 허리나 무릎 등이 아파지거나, 관절이 아파지고 움직임이 제한된다는 둥, 추운 시기에 요통이나 관절통에 괴롭히는 분은 적지 않습니다. 부상이나 만성질환 등 요통 및 관절통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만, 겨울에만 증상이 나타나는(혹은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는 차가움에 의한 혈행 불량이 영향을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위와 추위로 인한 혈액 순환 불량

 

기온이 떨어지면 인간의 혈관은 자연스럽게 수축하는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혈관의 폭이 좁아진다혈행이 나빠진다산소나 영양소의 순환이 멈춰 노폐물이 쌓이는주변의 근육이 단단해진다'라고 하는 프로세스를 거쳐, 조금씩 근육은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어깨나 허리, 무릎 등의 관절에 큰 부담이 걸려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급격한 온도변화에 의한 자율신경의 혼란도

 

겨울은 에어컨으로 따뜻한 실내에서 추운 야외로 나오는 것도 많아,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한 부담이 걸리기 쉬운 시즌입니다. 이 온도 변화로 인해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 근육과 관절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통을 개선 및 완화하는 3가지 생활 습관

 

겨울의 추위나 운동 부족으로 인한 혈행 불량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면 생활 습관을 검토하여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요통과 관절통의 개선이나 완화에 효과적인 생활 습관을 소개합니다. 아무도 곧바로 실천할 수 있는 것뿐이므로, 꼭 적용해 보세요.

 

목욕은 샤워로 끝나지 않고 욕조에 잠겨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면, 그 샤워만으로 빨리 입욕하고 싶어집니다. 그러나 겨울의 요통과 관절통이 어려운 경우에는 욕조에 단단히 잠겨 몸의 심부 체온을 올립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혈류가 촉진되어 요통과 관절통의 완화 및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싶다고 해서, 너무 뜨거운 온수로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미온수에 최소 10분, 이상은 20~30분 정도 담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혈관 확장에 효과적인 입욕제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식자재와 음료를 조심하고 체내에서 따뜻하게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행을 촉진하기 위해 식생활에도 신경을 씁시다. 차가운 물이나 탄산 주스 등은 피하고, 백탕이나 생강 탕, 따뜻한 허브 티나 루이보스티 등을 마시도록 습관화합시다. 식자재로는 계절의 뿌리치나 생강, 마늘, 푸른 생선도 추천. 생선을 가열하여 먹으면 더 효과적입니다.

 

걷기나 스트레칭 등 운동 습관화

 

추운 계절은 마침내 집에 가려지기 쉽지만, 혈행 촉진을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빠질 수 없습니다. 무리하게 격렬한 운동에 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걷기나 스트레칭, 요가, 수영, 가벼운 근육 트레이닝 등에 자신의 페이스로 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