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류의 촉진
종류나 용도에 따라 사우나의 온도 및 습도는 다양합니다. 습도 100%의 미스트 사우나는 실온 40도 정도이고, 원적외선의 효과를 이용하는 사우나는 습도 10%로 온도는 60℃~70℃이며 온천 시설에 있는 드라이 사우나는 습도는 10% 정도, 온도는 80℃~100℃ 이상으로 고온입니다. 사우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어느 사우나에서라도 공통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열을 받는 것에 의한 체온 상승, 발한 작용, 혈류 촉진입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열의 자극에 의해 교감 신경이 활발해지고, 심박수가 오르면서 발한 작용이 일어납니다. 열에 익숙해져 부교감 신경이 활발해지고, 몸이 편안해지고 혈관이 열리고 혈압이 내려갑니다. 혈관이 열리면 심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혈류가 좋아집니다. 사우나에 들어가면 혈류량이 평소 휴식의 2배 가까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사우나에 의해 혈류가 촉진되면, 몸의 구석구석에까지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옮겨져, 혈관과 뇌의 회복, 피로 해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근육 안 혈류 촉진에 의해 어깨나 허리의 뭉침이 팔리고 혈관이 확장하여 냉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사우나에서 나온 후에도 보온 효과가 지속해서 유지됩니다.
체취 개선
체취는 땀을 흘리기 위한 체온조절을 잘할 수 없을 경우 발생합니다. 땀샘에는 수분의 땀을 흘리는 에크린샘과 성분이 체내의 단백질이나 지질을 포함한 끈적끈적한 땀을 내는 아포크린샘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체취의 원인 되는 것은 주로 아포크린샘에서 나오는 땀입니다. 여름에는 냉방, 겨울에는 난방과 에어컨 설비가 갖추어진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으면 에크린샘의 작용이 나빠지고, 아포크린샘이 활발해져 체취가 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우나를 통해 인간의 몸이 가진 본래의 땀샘 기능을 정상화함으로써 에크린샘의 작용이 활발해져 체취도 개선되기 쉬워집니다.
피부 미용 효과
사우나를 통해 혈류가 촉진되면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체내에 존재하는 독소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결이 좋아지고 부기가 제거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사우나가 제공하는 다이어트 효과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피로 물질인 젖산의 배출입니다. 모처럼 운동해도 젖산이 쌓인 상태에서는 지방이 연소하기 어렵습니다. 사우나가 혈류를 촉진하면 땀과 함께 젖산도 배출됩니다. 또 하나는 혈류의 촉진에 의해 대사가 오르는 것입니다. 기초대사가 높아지면 운동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의 양이 많아지므로, 지방 연소 효과가 크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균형 개선
사우나에서는 교감 신경이 우세한 상태를 계속해 나가는 것으로 부교감 신경이 우위에 있게 되며, 호르몬 균형이 갖춰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정서적으로 정돈됨과 행복감을 주어 안정적인 감정을 줍니다. 즉, 자율 신경의 혼란으로 인해 있었던 심신의 문제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