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숙면 그리고 수면의 질은 중요한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숙면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과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숙면하지 못할 경우 부정적인 영향
체중 증가
수면하는 동안 우리 몸은 소화와 물질대사와 같은 살아가는 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변환하는 과정을 수행하게 됩니다. 만일 수면시간이 부족하다면, 이 에너지 소비를 방해해 버리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비활성화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체중이 증가할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 상승
현대인에게 고혈압은 예기치 못한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무서운 병입이다. 수면이 부족하면 순환계의 기능이 잘 유지되지 않은 채 저하될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수면 시간 동안 우리의 신체뿐 아니라 정신과 뇌도 휴식을 취합니다. 따라서 질이 나쁜 수면이나 혹은 수면의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 계속되면, 우울감이나 좌절, 권태감 등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이는 뇌의 처리 기능이 저하됨에 따라,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 악화
수면 부족은 피부 탄력의 기초가 되는 수분을 앗아갑니다. 또한 피부의 장벽 기능이 있는 각층의 구조를 손상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 트러블, 피부 주름 등 피부와 관련한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방법
취침 전 요가로 편안한 심신 만들기
요가를 하면 심호흡을 하게 되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합니다. 이러한 요가는 자율신경의 혼란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취침 전 요가를 할 때는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하는 복식 호흡을 같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한 실내 온도 유지
수면의 질을 낮추는 요인 중 하나는 더위와 추위와 같은 실내 온도입니다. 계절별 실온과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필요에 맞게 에어컨 및 가습기 등을 활용하여 쾌적한 실내 온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온수 샤워
뜨거운 온도의 물은 교감 신경을 활성화해 우리 신체를 잠들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상태로 만듭니다. 따라서 너무 늦지 않은 적절한 시간에 온도가 너무 높지 않은 미온수 물에 몸을 담그며 샤워하면 수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취침 전 스마트 폰 사용 자제
스마트 폰, PC 등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는 뇌의 각성을 불러오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늦은 밤 장시간의 스마트폰 사용은 수면 시간을 늦추고 수면의 질을 저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취침 시간 직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섭취 자제
커피, 녹차 등에 포함되어있는 카페인은 우리 신체를 각성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취침 약 4시간 전부터는 카페인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