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운동, 웰빙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 효과 시간, 카페인 지속 시간

반응형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콩이나 찻잎 등에 포함된 식품 성분입니다. 섭취하면 피로감이 부드럽거나 졸음이 깨는 것은 카페인의 효과 중 하나입니다. 커피와 차와 같은 음료뿐만 아니라 에너지 음료와 같은 청량 음료수와 영양 음료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친밀한 성분인 카페인입니다만, 편두통의 치료 약으로서 처방되거나, 시판의 진통제 등에도 포함되어 있거나 하기도 하기 때문에, 적절한 교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 효과 시간

 

졸음 각성 목적으로 카페인을 이용하는 경우 섭취 후 얼마나 효과가 나타나는지 신경이 쓰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의 효과가 나타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카페인의 효과를 얻고 싶은 타이밍이 있는 경우, 30분~1시간 반전을 목표로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마실 수 있으면, 퍼포먼스를 높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단 , 카페인 섭취에서 효과 발현까지의 시간에는 개인차가 있고 위의 데이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페인 지속 시간

 

카페인은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고, 섭취한 카페인의 양이 반이 되기까지 약 6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저녁 이후에 섭취하면, 좀처럼 자지 않거나, 불안감이나 좌절이 증폭되기도 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

 

카페인 과다 섭취 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면증, 두통, 좌절감, 탈수, 메스꺼움, 현기증, 심박수 증가. 취침 전 섭취는 수면에 영향을 미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입면 곤란 ・중도 각성 ・수면 시간이 짧아진다 수면에는, 뇌를 휴식시켜 기억을 정리·정착시키거나, 몸의 피로를 완화하거나 하는 중요한 작용이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습니다만, 대체로 취침 시간의 6시간 전을 기준으로, 카페인의 섭취는 앞두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임신 중은, 임신하지 않을 때 비해, 카페인이 체내에서 대사되어 가는 시간이 길어지기 쉽다고 되어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절대로 카페인을 섭취해서는 안 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카페인을 섭취하고 싶을 때는 카페인양이 매우 적은 데 카페 제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두통약 등의 약을 먹기 전후에는 카페인 음료의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의약품에 함유된 카페인과 카페인을 포함한 음식물을 함께 섭취함으로써 섭취량의 증가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두통에나 졸음 방지제, 멀미약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약을 먹기 전후의 카페인 음료를 함께 마시면 과다 섭취의 위험이 커집니다. 이러한 종류의 약을 먹을 때에는 커피나 영양 음료, 에너지 음료 등의 이용은 피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카페인의 과다 복용은 건강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과다한 양을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건강 위험이 우려됩니다. 고혈압(간 기능이 저하하고 있는 사람이 섭취한 경우)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골밀도의 저하(칼슘 섭취량이 적은 사람)가 우려됩니다. 추가로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발육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어 카페인의 과다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